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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나마 운하

세계 4대 해상무역 통로!!!

 

I. 정의

   파나마 운하는 파나마 지협을 가로질러 태평양과 대서양을 연결하는 길이 약 82km의 인공 수로입니다. 

   이 운하의 주요 특징과 의의는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 1. 역사적 의의 : 1) 16세기 부터 구상 2) 19세기 말 프랑스의 실패 3) 20세기 초 미국에 의해 완공

 2. 개통 : 1914년 8월 15일에 완공되어 운영 시작.

 3. 소유권 : 1999년 12월 31일부터 미국에서 파나마로 운영권이 이양되었음.

 4. 구조 : 파나마 운하는 3개의 갑문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, 이를 통해 선박들의 고도차를 극복하고 통과할 수 있음.

 5.  경제적 중요성 : 매년 약 19,000척의 선박이 통과하고, 전 세계 해상 무역량의 약 5%를 차지함.

      (* 파나마 운항는 선박들이 남미 대륙을 우회하지 않고도 양 대양을 오갈 수 있게 함으로써 해상 운송 비용을 크게 절감          시키고 세계 무역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)

 6. 선박 크기 : 파나막스 (Panamax) 와 네오파나막스 (Neopanamax) 규격의 선박들이 통과할 수 있음.

      (파나막스 와 네오파나막스의 규격은 선박의 최대 크기의 선박을 의미, 선박 운항의 효율성 미친 상승! 파나마 확장공           사 이후 생겨남)

 

 

II. 파나마 운하의 역사적 배경

역사적 배경

파나마 운하의 역사는 16세기 스페인 탐험가들의 구상으로 시작되었고, 실제 건설은 19세기 말에야 시작되었음.

 

1. 프랑스의 시도 (1880-1889)

  • 수에즈 운하 건설자 레셉스가 주도
  • 말라리아, 황열병으로 21,900명의 노동자 사망
  • 자금 고갈로 1889년 프로젝트 중단미국의 건설 (1904-1914)
  • 1904년 5월 3일 공사 시작
  • 모기로 인한 말라리아와의 전쟁 (1914년 개통, 총 28,000여 명 사망)

2. 운영 변천

  • 1914-1999: 미국 관할
  • 1977년: 토리조스-카터 조약 체결
  • 1999년 12월 31일: 파나마에 전권 이양

3. 현재 상황

  * 연간 약 19,000척의 선박 통과

  * 전 세계 해상 무역량의 약 5% 차지

  * 2023년 심각한 가뭄으로 통행량 제한

  * 2024년 9월 1일부터 일일 통항 선박 수 36척으로 정상화

  * 기후변화에 따른 수량 관리의 중요성 증가

  * 선박 대형화에 따른 지속적인 시설 개선 필요 증대